
체험소개
저희마을 사람들은 채취가 아니라 방생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정도로 체험학습에 관한 아이디어가 많습니다.
어린이들에게 바지락을 캐는 대신 산 바지락을 나눠주고 갯벌 속에 숨어드는 모습을 지켜보게 하면 무척좋아합니다.
바지락이 슬금슬금 기어 갯벌 속으로 사라지기까지 30여분이 걸립니다. 두개의 작은 구멍을 존재의 흔적으로 남긴다. 아이에겐 이 모든 광경이 신기할 뿐이라 이보다 더 좋은 산 교육이 없을만큼 유익합니다.
마을에서 내세울수있는 체험으로 슬로푸드체험은 직접 갯벌에서 바지락,소라,낙지를 잡아 슬로푸드 체험장에서 직접 젓갈을 담그고,음식을 만들어 먹는 체험입니다.
슬로푸드체험으로는 주로 굴밥과 칼국수 재료를 준비해주고 직접 만들어 먹을수있도록 비법을 알려주고 직접 만드는 재미에 빠져들수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바지락칼국수는 그 시원한 맛 때문에 남녀노소 좋아하는 음식중에 하나이며 바지락으로는 젓갈을 담그고, 미역국·잡채·죽을 만들어 먹을 수 있어 체험객들이 좋아하는 메뉴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굴밥은 10월20일경 부터 굴밥체험을 실시하고, 겨울에는 굴까는 체험도 병행하여 진행하고있습니다.
바닷가 마을에서 풍요로운 맛을 즐기다 보면 어느 틈에 갯벌을 온통 붉게 물들인 낙조 속 풍경도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메뉴로는 굴밥, 칼국수, 연포탕, 낙지회, 매운탕 쭈꾸, 소라무침, 해물파전, 회무침, 낙지철판볶음이 준비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궁평리마을에서는 슬로푸드체험장을 마을을 방문해주시는 여러분들에게 식사를 제공하실수있도록 부녀회원들과 함께 상설운영하고 있습니다.